2008년 3월 29일 토요일

[NHL 역사 01]NHL 이전의 Hockey League 1편

이 Series의 출처는 Wikipedia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귀찮아서 영어 Type를 맘 내키는대로 하겠습니다 :) )

NHL이 1917년에 발족되기 이전에 여러 소소한 Hockey League가 주로 Canada를 중심으로 해서 설립/운영되었습니다. 이 글에서 NHL 이전의 Hockey League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연맹(Amateur Hockey Association of Canada, 이하 AHAC. 1886~1898)

개요 

AHAC는 1886년에 설립된 남자 아마츄어 아이스 하키 리그로서 1898년까지 존재했었다. 이 리그는 실제로는 Ontario주 Kingston에서 설립되었던 아이스 하키 리그에 이어 캐나다에서 두번째로 설립된 아이스 하키 리그이다. 이전의 아이스 하키 리그 보다 좀 더 긴 기간 시즌이 진행하여 캐나다 아이스하키 우승 팀을 선정했다. 캐나다 전체 우승 팀을 선정하는 League가 되기 전에는 Montreal 지역 내에서 토너먼트 방식을 통한 지역 내 우승 팀을 정하는 League였다. 

1893년의 리그 우승팀인 Montreal Hockey Club이 사상 최초로 AHAC의 우승 팀 자격으로서 Stanley Cup을 수여받게 되었고, 이후 AHAC는 캐나다 내 아이스 하키 리그 중 최고 수준의 아이스 하키 리그로 대접을 받게 되었다.

AHAC는 1886년 12월 8일 Montreal Victorias, Ottawa, McGill College, Montreal AAA, Crystals 의 팀 대표들이 Montreal 소재의 Victoria Hockey Club의 요청으로 Montreal 소재 Victoria Skating Rink에 모여 의논한 결과 설립되게 되었다. 이들은 시즌은 1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하고 정관(리그 운영 규칙)은 Lacrosse 연맹 정관을 참조했다. 

규칙

이 시절의 아이스하키는 지금과 비교해서 많이 달랐다: AHAC 규칙에 따르면, 각 팀은 7명-Left Wing/Centre/Right Wing/Rover/Point/Coverpoint/Goaltender-으로 구성되었다. LW/C/RW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공격수를 의미한다. Rover는 Centre의 후방에서 Point와 Coverpoint 등과 일렬로 정렬해 Goaltender의 앞에 위치했다. Goaltender는 특수 장비를 착용하지 않았다. 

Goal에는 Net가 없었으며 2개의 옆기둥만 있을 뿐 이를 이어주는 상단 바는 없었다. 심판이 각 득점의 유효 여부를 판단했다. 경기장 외부를 따라 Wall이 존재하지 않았고, 경기장 규격도 제각각이었다. 비록, 양쪽 끝에서부터 골이 위치해야 하는 지점에 대한 규격은 있었지만....

경기는 전후반 각각 30분, 총 60분으로 이루어졌으며, 써든 데스 방식의 연장전이 정규 시간 경기 후에도 동점인 경우에 진행되었다. 모든 포지션의 플레이어들은 보통 60분 전체를 다 뛰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시즌 구성

AHAC는 존재하는 동안 2가지 방식의 시즌 구성으로 치루어졌다. 첫째는 도전자 방식으로 우승 팀(전주)이 매주 새로운 팀과 우승을 놓고 다투는 방식이었으며, 두번째는 시리즈 시스템으로 지금의 NHL 방식과 유사한 방식이다. 1888년을 제외하고는 스탠리 컵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AHAC에서는 도전자 방식을 취했으며, 시리즈 시스템은 스탠리 컵이 우승팀에게 수여되기 시작한 1893년에 도입되었다. 

리그 시작 당시 AHAC 우승팀 자격이 주어진 것은 Montreal Crystals로, 실제로 AHAC 설립 전에 우승 팀이라고 비공식적으로 지명되었다. 첫번째로 우승팀이 바뀐 것은 1887년 1월 14일 Montreal Victorias가 4-0으로 승리를 거두면서였다. Victorias는 이후 도전자 방식의 리그 경기로는 마지막이었던 Crystals-그들의 3번째 도전-과의 경기에서 3-2로 패할 때까지 장기간 우승팀으로 집권했었다. 이 Victorias의 장기 집권이 1888년 도전자 방식을 시리즈 방식으로 바꾸는 이유가 되었다. 

시리즈 방식은 비록 Victorias와 와 Montreal Hockey Club이 동률을 이루어 Tie Braker 경기를 진행하도록 일정을 재조정해야 하는 등의 문제를 제외하면 매우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Montreal 이외의 지역에서 참가하는 Team은 엄청난 이동 비용 때문에 난색을 표해서, 결국 AHAC는 도전자 방식으로 시즌 구성을 되돌렸다. 

첫 스탠리 컵 수여

AHAC가 1888년 이후 처음으로 폐기했던 시리즈 방식을 다시 도입한 1893년, Montreal Hockey Club은 Ottawa Hockey Club과의 첫 경기에서 패한 후 다음 7 경기에서 연승을 거두고는 우승팀의 자리를 차지했다. 또한, 그의 비서관을 통해서였지만, 당시 캐나다 총독(역자 주: 비록 영국에서 독립을 했지만, 영연방이므로, 캐나다 국민의 선출에 의한 수상과는 달리, 영국 왕실을 대표하는 총독이 아직도 존재한다. 물론, 캐나다 수상의 추천에 의해 영국 왕-여왕-이 임명하는 방식이지만) 이었던 스탠리 경이 캐나다에서 가장 뛰어난 아이스 하키 팀에게 우승컵을 수여하겠다고 공표했다. 이후 스탠리 컵이라 불리게 된 이 우승 트로피는, 그 첫 주인으로 1893년 5월 15일 Montreal Hockey Club에게 수여되었다. 하지만, Montreal Hockey Club은 상부 조직이었던 Montreal 아마츄어 선수 연맹(MAAA)와 수상에 관해 논쟁이 일어났다. Hockey Club은 상을 받는 것을 단호히 거부했으나, MAAA의 회장은 이 상이 총독에게서 주어지는 것이므로 당연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수여받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이 상은 MAAA가 수상하였지, 하키 선수나 또는 관련인에게 수여된 것이 아닌 것이 되고 말았다. 

수상 후, Hockey Club은 이 상을 되돌려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결국, MAAA의 평판에 손상이 가게 되었지만, MAAA 집행부는 Hockey Club이 수상을 거부하고 돌려주려는 이유에 대해 조사를 착수했다. 이는 MAAA 집행부가 현재 팀을 대표하는 일부가 실제 팀원들의 의견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고 믿었다. 그리고, MAAA는 Hockey Club이 1894년 시즌 준비 자금으로 175달러의 대출을 신청하자 이를 즉각 거부했다. (Hockey Club의 요청을 기각한 것은 이게 처음이었다). 어쩔 수 없이, Hockey Club은 자신들의 주장을 꺾었지만, 이후 몇 달간 MAAA와 Club은 점차적인 분리 작업에 들어가게 되었다. 결국, 1894년 우승팀 자리를 수성했을 때, Cup에 우승팀 이름으로 MAAA가 아닌 'Montreal HC'라고만 새겨지게 되었다. MAAA는 Hockey Team이 연맹을 탈퇴한 것으로 간주했다. 이 문제는 수 년이 지나서, 여러 차례의 화해 시도 끝에 결국 해결되게 되었다.


2. 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리그(Canadian Amateur Hockey League, 이하 CAHL, 1898~1905)

개요

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리그(이하 CAHL)은 기존에 설립되었던 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연맹(AHAC)를 대신하여 1898년에 조직된 남자 아마츄어 하키 리그이다. 이 리그는 7년간 존속되다가 1905년 동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연맹(Eastern Canada Amateur Hockey Association)에 흡수 통합되었다. 기존의 리그(AHAC)의 팀들간의 분쟁 때문에 설립된 신규 리그이기 때문에, 이 리그는 이윤에 좀 더 집중한 Pro Sports 조직으로서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CAHL 역시 분쟁에 의해 신규 리그로 통합되었다.

1898년 10월 Montreal에서 열린 AHAC의 연례 정규 회의에서 하키계에 대변혁이 발생했다. 이전 해의 정기 회의에서 Ottawa Capitals가 리그 참가를 신청했으나 기각되었다. 1898년 Capitals는 Intermediate Championship을 차지하고는 다시 리그 참가를 신청했다. AHAC 집행부는 투표 결과 Capitals의 참가를 허가했다. 하지만, 이는 Quebec, Montreal Victorias, 그리고 Ottawa의 리그 탈퇴로 이어졌고, Montreal Hockey Club은 이 3팀에게 탈퇴 재고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했으며, 결국 Montreal Hockey Club마저 리그를 탈퇴했다. 

이들 탈퇴한 팀들이 같은 날 윈저 호텔에서 회합을 가지고 CAHL의 설립을 선언했다. McGill 대학도 이 리그에 참여했으며, 정관은 AHAC의 것을 채택했다. 

이후, McGill 대학도 Pro Team을 구성하려 했으나 그 권리를 Montreal Shamrocks에게 넘겼다. 

참가 팀

Montreal HC, Montreal Shamrocks, Montreal Victorias, Ottawa HC(1901년 Senators로 개명 후 1905년 탈퇴), Quebec HC, Montreal Nationals(1905년 참가), Montreal Westmount(1905년 참가)


3. 연방 아마츄어 하키 리그(Federal Amateur Hockey League, 이하 FAHL, 1904~1909)

개요

FAHL은 1904년부터 1909년까지 6 시즌간 존속한 캐나다의 성인 남자 아이스 하키 리그이다. 이 리그는 마지막 해 프로 리그로 전환하여 연방 하키 리그(Federal Hockey League)로 개명하였다. 

1904년 12월, Montreal의 Savoy 호텔의 회동을 통해 리그가 결성되었다. 회동의 참가자는 각각 Ottawa Capitals, Cornwall, Nationals, Wanderers의 대표들로, 이들 4 팀이 리그의 첫 구성 멤버가 되었다. 이 중 3팀은 CAHL의 리그 참가 신청이 거부당한 팀이었고, 나머지 한 팀-Montreal Wanderers-은 CAHL 리그 소속의 Montreal 기반인 두 팀에서 활약하다가 환멸을 느끼고 떠난 선수들로 구성된 팀이었다. Cornwall만이 리그 첫 구성 팀 중 유일하게 리그가 해산되던 1906~7년 시즌까지 존재한 팀이다. 

1904~5년 시즌 스탠리 컵 우승팀이었던 Ottawa Senators가 CAHL에서 FAHL로 리그를 옮긴 반면, Montreal Nationals는 반대로 CAHL로 리그를 옮겼다. 

1906~7년 시즌은 1907년 3월 6일 Cornwall과 Ottawa Victorias와의 경기에서 난투극에 의해 Cornwall의 Owne McCourt가 사망하면서 조기 종료되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Victorias의 Charles Masson은 살인 혐의가 씌워졌지만, 재판에서 Masson이 McCourt의 머리를 때리기 전 다른 Ottawa 선수가 먼저 McCourt를 가격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혐의를 벗어났다. 

FAHL은 1907~8년에도 시즌을 진행했으며, 1908~9년에는 Pro League로 전환했다. 이 시즌에 북 오타와 하키 리그(Upper Ottawa Valley Hockey League)의 Renfrew가 리그에 참여했다. 리그는 이후 와해되었으며, Renfrew는 NHA(National Hockey Association)로 옮겼다. 

참가 팀

Cornwall, Montreal Nationals(1904~5 시즌 탈퇴), Montreal Wanderers(1905~6 시즌 탈퇴), Ottawa Capitals(1904~5 시즌 탈퇴), Brockville(1904~5 시즌 첫 참가, 1906~7 시즌 탈퇴), Ottawa Montagnars(1904~5 시즌 첫 참가), Ottawa Vicorias(1905~6 시즌 탈퇴), Smiths Falls(1905~6, 190*~9 시즌만 참가), Morrisburg(1906~7년 시즌 첫 참가), Brockville Invincibles(1907~8 한 시즌만 참가), Renfrew Creamery Kings(1908~9 시즌 참가)


4. 국제 프로 하키 리그(International Professional Hockey League, 이하 IPHL, 1904~1907)

개요

IPHL은 1904년부터 1907년까지 존속한 첫 Major 프로 하키 리그이다. 이 기구는 Michigan Houghton으로 이사 오기 전 Ontario 전역을 다니며 하키를 했던 치과의사, Jack 'Doc' Gibson에 의해 설립되었다. IPHL의 설립 당시 소속 팀으로는 Pittsburgh(Pennsylvania) Sault Ste. Marie(Ontario), Saul Ste. Marie(Michigan), Calumet(Michigan)과 Houghton(Michigan)이 있었다. 

1900년 전후 캐나다의 리그들은 선수들의 프로화 움직임에 대해 반발했다. 당시 신문에 실린 John Ross Robertson의 기사에 따르면, '자기 권익 보호를 위한 온타리오 하키 연맹(OHA)의 Pittsburg, Houghton, Calumet, the Soo의 프로화에 대한 입장은 강경한 반대이다. 앞서 언급된 팀의 선수들은 온타리오 하키 연맹에서 추방될 것이다.'라고 되어 있다. 

캐나다 내 리그에서는 선수 개개인에게 수당을 지불하는 것을 수년간 금지해 왔고, Gibson 역시 소속 선수 일부에게 수당을 지급했다가 발각되어 1898년 온타리오 하키 연맹에서 추방당한 팀에서 뛰었었다. 그러나, Portage Lakes 하키 팀의 창설과 1904년의 IPHL이 설립되면서 정식으로 수당을 받고 일하는 프로 개념을 인정하는 리그가 탄생하게 되었다. 

IPHL은 성인 남자 아이스 하키가 아마츄어에서 프로로 전향하게 하는 하나의 촉매제가 되었다.

1900년대 초반, 광산 회사들은 미시간 북부 지역에 많은 투자를 했다. 1903년 가을, Houghton의 James R. Dee는 서부 펜실베니아 하키 리그(Western Pennsylvania Hockey League)의 대표와 피츠버그에서 전국에 걸친 하키 연맹의 창립을 의논하기 시작했다. Houghton의 하키 팀이 피츠버그의 하키 팀과 사실상의 미국 최강팀을 결정하는 경기를 펼쳤다. 


1903~4년에는 리그는 구성되지 않은채 Houghton의 프로 하키 팀이 Sault Ste. Marie(Ontario)와 Sault Ste. Marie(Michigan)의 팀들과 시범 경기를 치루었으며, 이 때문에 온타리오 하키 연맹은 American Soo Indians 팀과 Canadian Sault 하키 팀을 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팀과 경기를 치룰 수 없도록 제재를 가했다. 그 결과 이 두 팀은 경기를 치룰 상대가 없어지게 되었고, 설립 진행 중이던 프로 리그에 참가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1904년 11월 5일 피츠버그 Sault Ste. Ontario와 북부 미시간의 명망있는 사업가들과 하키 팀 표들이 함께 한 회의가 열렸다. 이 새로운 프로 하키 리그의 참가 도시로 몬트리얼, 디트로이트, 시카고, 미네아폴리스, 세인트 폴, 밀워키, 그랜드 래피드, 둘루스 등이 거론되었다. 그라나, 리그는 Houghton, 피츠버그, 두 Soo 팀 그리고 Calumet을 리그의 첫 구성 팀으로 받아들였다. 캐나다 Soo 팀의 대표가 홈팀과 원정팀이 수익금을 6:4로 나누는 제안을 했다. 이 제안을 통해 피츠버그 팀이 먼 원정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팀들이 5000석 이상의 duquesne Gardens에서 경기 하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다.

Houghton의 하키 팀(Portage Lake)은 Portage Lake에 새로 지어진 당시 Amphidrome이라고 불린 곳에서 경기를 치루었다. Houghton의 근처에 위치하는 라이벌 팀이었던 Calumet-Laurium Miners는 새로 건설된 Palesta(Michigan 소재)에서 경기를 치루었다. 반면 Sault Ste. Marie(Michigan)은 지역 내 컬링 클럽이 사용하던 Ridge Street Ice-A-Torium을 홈 Rink로 사용했다. Sault Ste. Marie(Ontarion) 역시 지역 내 기존의 Ice Rink를 이용했다.

IPHL은 검증된 일부 캐나다 아마츄어 리그의 최고 선수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모든 선수들이 매주 수당으로 $15~40을 받았으며, 지역 내에서도 손쉽게 다른 일자리를 구할 수가 있었다. Ottawa의 Hod Stuart는 Calumet Miners로부터 선수 수당과 1904~5년 Rink 관리원으로서 1800달러의 임금을 받았다. Cyclone Taylor는 리그로부터 3000 달러 이상의 연봉 제안을 받기도 했다.

하키 시즌이 얼음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약 2달 간의 기간에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수들은 비시즌 기간에는 가족이 있는 캐나다의 집으로 돌아가 정규 직종에 종사했다. 이는 IHPL의 각 팀 감독은 매 시즌마다 완전 다른 선수들로 구성된 팀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뜻했다. 

Calumet Miners가 1905년에 리그의 첫 우승팀의 영광을 안았지만, 1906년과 1907년의 우승팀은 Houghton Portage Lakes가 차지했다. 

1906~7년 시즌이 끝나고, 캐나다는 결국 프로 하키 팀의 설립을 인가했고, 곧바로 프로 리그의 인가도 설립함으로써, 많은 선수들이 자신들의 홈 관중 앞에서 경기를 하기 위해 캐나다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게다가, 리그가 좀 더 큰 도시-토론토, 클리브랜드, 둘루스-로 팽창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팀과 분쟁이 발생했다. 피츠버그 팀은 지역적으로 좀 더 가까운 리그에 참가하길 원했고, 우승팀이었던 Houghton은 더 이상 시즌에 참가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다른 팀들은 1907~-8년 시즌을 시작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했다. Canadian Soo는 기존의 팀 선수들과 재계약을 하면서, 새 시즌 준비를 했지만, 1907년 11월 4일 Michigan Soo는 팀 선수 부족으로 리그 탈퇴를 선언하고, 결국 IPHL은 다른 리그로 통합되고 말았다. 

참가 팀

Calumet-Larium Miners, Canadian Soo, Houghton-Portage Lakes, Michigan Soo Indians, Pittsburgh Pro HC


5. 동캐나다 아마츄어 하키 연맹(Eastern Canada Amateur Hockey Association, 이하 ECAHA, 1906~1909)

개요

ECAHA는 캐나다 성인 남자 하키 리그로 처음에는 아마츄어로 출발했으나 이후 프로 리그로 전향했다.1905년 12월 11일 CAHL의 우승팀인 Montreal Wanderes를 포함한 4개팀과 FAHL의 우승팀인 Ottawa Senators를 포함한 2개팀이 리그 창립 멤버로서 참가했다. 이 리그의 형성을 통해 볼 거리로서의 스포츠의 수익성이 증대되었고, 이는 곧 캐나다에서도 프로 스포츠의 토양이 생기는 데 일조를 하게 되었다. 리그는 1908년 시즌에 결국 아마츄어임을 포기함으로써 캐나다 아이스 하키팀들이 Allan Cup을 놓고 다투는 아마츄어 팀과 Stanley Cup을 놓고 다투는 프로 하키 팀들로 나뉘는 계기를 마련했다. 1909년 시즌 동안에는 팀 소유주간의 영업 이익에 대한 분쟁과 신생 Team인 Renfrew Millionaires의 문제 때문에 분쟁이 계속 되었었다.

1905년 12월 9일에 열린 CAHL 정기 회의에서 FAHL과의 통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결국 12월 11일 흡수 통합을 통해 새로운 리그인 ECAHA가 설립됨이 공표되었다. 

1906년 리그는 팀들이 프로 선수를 기용하는 것을 허용했다. 1908년 동캐나다 하키 연맹(ECHA)로 개명하였다. 1909년 11월 4팀이 ECHA를 탈퇴함을 선언했다. 이중 3팀은 캐나다 하키 연맹(CHA)에 참여를 선언했으나, 이 기구는 1910년 1월 전국 하키 연맹(NHA)에 흡수 통합되었다. 


6. 온타리오 프로 하키 리그 (Ontario Professional Hockey League, 이하 OPHL, 1908~1911)

개요

OPHL은 1907년에 결성된 Canada의 Ice Hockey League이다. 처음에는 Toronto, Guleph, Berlin(이젠 Kitchener로 명칭이 바뀜), Brantford, 이렇게 4 지역의 Team으로 구성되었다. OPHL은 위의 ECAHA처럼 최상위의 League는 아니었지만, 선수들에게 다른 Team에서도 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었다. Galt(지금의 Cambridge의 일부)와 St. Catharines 지역의 Team들이 1908년 11월 League에 합류했다. 이 League는 종종 Trolley League라고도 불렸다. 

Toronto가 OPHL의 첫 Season 우승팀이 되었으며, 1908년 Stanley Cup에 도전장을 냈지만, ECAHA의 우승팀인 Montreal Wanderers에게 패했다. Galt가 1909년 1월 Stanley Cup에 도전했으나 CHA의 우승팀 Ottawa에게 패했다. 1910년에는 1월말부터 Season이 시작되었으며 Berlin이 좋은 성적을 거두어서, 3월 Stanley Cup을 놓고 Wanderers에게 도전했으나 패했다. 이 League의 Stanley Cup에 대한 마지막 도전은 1년 후 1911년 3월에 Galt의 도전으로, 지금은 NHA(NHL의 전신)에서 뛰고 있는 Ottawa Team에게 결국 패했다.

이 1911년 Season을 마지막으로 이 League는 해산되었다. 1930~1년에 이 League를 기리는 기념 League가 한 Season 운영되었었다.

참가팀

Berlin Dutchmen, Brantford Indians, Galt(1909년 참가), Guelph(1910년 탈퇴), Toronto, Waterloo(1910년 참가)


7. 캐나다 하키 연맹 (Canadian Hockey Association, 이하 CHA, 1909~1910)

개요

CHA는 초기 남자 프로 Ice Hockey League이다. 1909년 ECHA 내부 분쟁으로 결성되었지만, 결성 주체는 분쟁에서 패한 이들이었다. 이 League는 1901년 1월의 단 몇 주간의 경기동안 지속되다가, Team들이 탈퇴하면서 분해되었다. 당시 Stanley Cup을 차지하고 있었던 Ottawa Senators가 League 설립 당시 참여했었다. 

CHA는 ECHA의 3 Team: Ottawa, Quebec, Montreal Shamrocks에 의해 창립되었다. ECHA의 Montreal Wanderes의 이전 신청을 거부했고, 결국 나머지 Team(CHA 비참가 Team)들은 자신들만의 새 League인 NHA를 결성했다.

League(CHA)의 결성에 맞춰 새로 설립된 Team은 Wanderers 주장이었던 Art Ross에 의해 결성된 All-Montreals와 Montreal Nationals였다.

NHA를 지원하는 이 중에는 CHA의 소유자들보다도 훨씬 금전적으로 부유한 사업가들이 있었다. CHA는 결국 몇 번 경기를 치루고 나서는 1910년 1월 15일 NHA에 합병되었다. Ottawa와 Shamrock은 NHA에 그 즉시 합류했고, Quebeck는 1910~11년 Season이 되어서야 참가했다. 

그 짧은 기간 동안 Ottawa Senators는 OPHL의 우승 팀이었던 Galt를 이겨서 Stanley Cup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 때문에, 이 해 NHA Season이 끝나고 Stanley Cup의 주인을 가리는 경기가 있었음에도 Senators는 1910년의 Stanley Cup의 공동 수상 팀으로 간주되었다. 

참가팀
All-Montreal HC, Montreal Nationals, Montreal Shamrocks, Ottawa Senators, Quebec Bulldog.


7. 전국 하키 연맹 (National Hockey Association, 이하 NHA, 1909~1917)

개요

NHA(1909/12/2~1918/12/11)은 Canada의 Ontario와 Quebec 주의 Team들로 구성된 프로 Ice Hockey 위원회였다. 이 기구는 현재의 NHL(National Hockey League)의 전신이다. 

1910년 League가 창립될 때, 최초의 Major Hockey League였던 AHAC의 계승자이자 1906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했던 ECHA는 정치적 분쟁 속에 있었다. Montreal Wanderer를 내쫓으려는 움직임 속에서, ECHA는 분해되었고, 새로이 League는 Wanderers를 축출하려던 Team들로만 구성된 CHA가 창립되었다. ECHA로부터의 엄청난 반대와 냉 속에서 Ambrose O'Brien과 그의 아버지인 Michael John O'brien은 그들만의 League를 창립해서 이를 NHA라고 불렀다. O'Brien가는 League 내의 4 Team (Renfrew Creamery Kings-ㅡMillionaires가 별칭, Cobalt, Hailebury, Les Canadiens of Montreal) 모두의 재정을 지원했다. 한 달 후, Montreal Wanderers가 League의 5번째 Team으로 참가했다.

양 League간의 선수 영입전이 즉시 시작되었고, Frank Patrick과 Lester Patrick이 당시로는 최고금액인 3000불에 각각 Renfrew Millionaires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2개의 League가 양립할 수 없다는 게 명백해졌다. 실제로 Montreal 한 지역에만 5개의 Team이 존재했다. 결국 CHA가 8 경기만을 치룬 상태에서 Ottawa Senators와 Montreal Shamrocks는 NHA로 소속을 옮기게 되었다. 

노사 관계의 불안이 League를 대표하는 Image인데, 1910~11년 Season에는 제시된 급여에 대한 선수들 사이에 널리 펴져 있던 불만 때문에, 거의 치루어지지 못했으며, 선수 조합이 몇 번이고 결성 직전 단계까지 갔었다. 그러나, 이 League는 1912년의 임시 활용 선수 제도의 폐지, Uniform에 등번호 표기, Penalty 제도 도입, Game 중간의 Line(선수 Group) 교체와 같은 여러 개혁적인 조치를 도입했다.

NHA 우승팀에게 주어진 Trophy는 O'Brien Cup으로 O'Brien가가 기증했으며, 이는 현재 NHL 정규 Season 우승 Team에게 주어지는 Trophy로써 여전히 남아 있다. 하지만, Ottawa Senators가 Stanley Cup 우승팀인 상태에서 League에 합류함으로써, League의 첫 5번의 Season에는 League 우승팀에게 주어졌고, 이 우승팀은 외부 League로부터의 도전할 때 방어전을 치루곤 했다. 

1914~15년 Season부터 Stanley Cup은 NHA와 PCHA의 정규 Season 우승팀간의 Playoff의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 해 League우승팀은 Wanderers와 Senators간의 2경기 점수 합계로 결정되는 Playoff 방식으로 정해졌다. Ottawa가 이 Playoff를 통해서 우승팀이 되었고, Vancouver와의 경기에서 Stanley Cup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Vancouver는 Ottawa의 3연전에서 승리를 거두고는 Stanley Cup의 주인공이 되었다. 하지만, 이 해, Stanley Cup을 수여 받은 League의 우승팀이 Stanley Cup을 방어한다는 개념은 없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다음 Season이었던 1915~16 Season의 PCHA 정규 League 우승팀이었던 Portland Rosebud에게는 자동으로 Stanley Cup이 수여되지 않았고, 대신, Montreal과의 5연전을 통해 승리해야지만 Stanley Cup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었다. 비록 Montreal에게 패하긴 했지만, 이 경기를 통해 Portland는 미국 팀으로서는 최초로 Stanley Cup에 도전한 팀이 되었다. 

운명적인 마지막 Season

다수의 인원이 세계 1차 대전에 징집된 228 연대 Ice Hockey 팀을 1916~17년 Season에 참가 허락한 것은 역사적인 기이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Northern Fusiliers라고도 불린 228 연대 팀은 카키 색 군대복을 입고 경기를 치루었으며, League 최고의 인기팀이자 가장 많은 득점을 올리는 팀이었지만, 1917년 2월 연대 전체가 해외로 파병하게 되어 League를 탈퇴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이후 일부 Star 선수들이 제대하거나 또는 Hockey에만 집중하도록 해주겠다고 약속받았다고 주장하는 등 스캔들이 이어졌다.

연대가 League를 탈퇴할 무렵, League는 1917년 2월 11일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 회의에서 Toronto 팀 역시 League에서 제명하고, 소속 선수들을 다른 팀에게 재배치하겠다고 결정했다. 또한, League는 Toronto 팀 소유주인 Eddie Livingstone에게 1917년 2분기 동안 팀을 매각할 것을 요구했다. 이런 결정이 난 데는 3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그 첫째는 구단 소유주들이 한 팀은 경기가 없게 되는 5개 팀으로 구성된 League 구조를 싫어했기 때문이며, 둘째는 전쟁에 의한 선수들의 부족이었으며, 마지막은 Livingstone과 몇몇 선수들간의 분쟁 때문이었다. 하지만, Livingstone은 구단을 매각하는 대신, NHA의 관련된 제재에 대해서 NHA를 법정에 고소하엿다.

이런 분쟁 때문에 결국 이 1916~17년 Season이 NHA의 마지막 Season이 되고 말았다. 기타 구단주들은 1917년 11월 회합을 통해 NHA의 규약과 경기 규칙을 그대로 계승하는 NHL이라는 신규 League를 만들 것을 결정했다. 자주 인용되는 Wanderers의 구단주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린 Livingstone을 내쫓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예전 NHA 소속의 구단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팀이 있고, 우린 그가 잘 되길 바란다. 문제가 있다면, 그의 팀은 팀 하나로만 이루어진 League에 있다는 것뿐이다.'

NHA는 그 즉시 중단되지 않았다. NHA는 228 여대를 상대로 League 탈퇴에 대해 3000불의 보상금을 물 것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었으며, 이게 아직 완료되지 않았었다. NHL은 이 기간 동안 Livingstone 없이 진행되었다.

NHA의 관계자들은 거의 1년 후인 1918년 9월 20일에 다시 회의를 가지고는 투표를 통해 Livingstone의 반대도 불구하고, League를 영구히 중단시킬 것을 결정했다. NHA의 마지막 회의는 같은 해 12월 11일에 열렸으며, 이 회의에서 Livingstone은 League의 주주들을 상대로 League를 재개할 것을 설득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NHA는 Frank Calder가 NHA와 NHL 모두의 위원장이 된 수 년 후가 될 때까지 공식적으로는 해체되지 않았다. 

참가팀
Cobalt Silver Kings(1910~1 only), Haileybury HC(1910~1 only), Montreal Canadiens, Montreal Shamrocks(1910~1 only), Montreal Wanderers, Ottawa Senators, Quebec Bulldogs(1911~2부터 참가), Renfrew Creamery Kings(1911~2후 탈퇴), Toronto(1912~3부터 참가), Toronto 228th Battalion(1916~7 only), Toronto Ontarions(1913~4 only), Toronto Samrock (1914~6 참가), Toronto Tecumsehs (1912~3 only)


8. 태평양 연안 하키 연맹 (Pacific Coast Hockey Association, 이하 PCHA, 1911~1924)

개요

PCHA는 서부 Canada에서 운영된 남자 프로 Ice Hockey League로 1911년부터 서부 캐나다 하키 리그(WCHL)에 통합되던 1924년까지 존속하였다. PCHA는 Major League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으며, 자체 개혁을 통해 프로 스포츠로서의 Ice Hockey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 League는 Montreal에서 프로 Hockey 선수를 했었던 Patrick가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그는 British Columbia 주의 Vancouver와 Victoria에 새 경기장을 건립했다. 몇 년간 운영된 후, 이 League는 Stanley Cup 운영위원회로부터 PCHL 소속 팀의 수준이 충분히 높다고 인정받아서 Stanley Cup에 도전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게 되었다. 1915년부터합의하에 NHA와 PCHA, 양 League의 정규 Season 우승팀 간의 대결을 통해 Stanley Cup을 차지하는 팀이 결정되었다. 하지만 League 자체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많은 팀들이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고지를 자주 변경하였다. 결국, League는 살아 남기 위해 1924년 WCHL(Western Canada Hockey League)과 통합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다. 

PCHA는 1911년 12월 7일 Quebec과 Ontario에서 명선수로 활약했던 Frank Patrick과 Lester Patrick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다. 비시즌 기간 동안 형제는 British Columbia의 아버지의 벌목 사업을 도왔었다.

League는 처음에는 3개의 팀-New Westminster Royals, Victoria Aristocrats, 그리고 10,500명 수용 가능한 당시 최고 수준의 Vancouver Arena를 Home으로 사용한 Vancouver Millionaires-으로 운영되었다. League가 3 팀 모두를 소유, 운영했으며 선수와의 계약도 관리했으며, NHA에서는 폐지한 한 팀 7인제 규칙을 고수했다. Frank Patrick은 Vancouver 팀의 감독 겸 선수로 활약했고, Lester Patrick은 Victoria 팀의 선수 겸 감독이었다. Patrick 형제는 NHA 소속 선수 영입에 주력했다. 하지만 리그에는 단지 3팀 뿐이었고, 선수 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계약을 맺은 선수는 리그 전체를 합쳐도 23명 밖에 안 되었다. (부상을 대비한 선수 교체 2명 포함해서) 1912년에 PCHA는 Cyclone Taylor와의 영입에 성공했고, 이는 서부 연안의 Hockey 팬의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

League 첫 해에는 PCHA는 Stanley Cup에 도전하지 않았다. 1913년 PCHA와 NHA가 각 League의 우승팀끼리 Stanley Cup을 놓고 대결을 벌인다는 합의를 했다. 또한, 양 League는 서로 상대방의 선수 출전 금지 내용이나 계약에 대한 Reserve 조항을 존중하기로 합의했다. 1914~5년 Season에 Vancouver는 5차전으로 치루어진 Ottawa Senators와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고 PCHA 최초의 Stanley Cup 우승팀이 되었다.

League는 그 규모를 확장해서 미국에도 진출했다. (1914년 Oregon 주 Portland, 1915년 Washington주 Seattle) 1916년에 Portland Rosebuds는 미국 팀 최초로 Stanley Cup에 도전했으며, 다음 해 Seattle Metropolitans는 미국 팀 최초로 Stanley Cup을 차지하게 되어, Cup의 의미를 (원래 Canada에서 가장 우수한 하키팀에게 수여되는 것) 영원히 바꾸게 되었다.

NHA와의 관계는 1915년 Patrick 형제가 NHA가 합의 사항을 위반했다고 고소하면서 나빠지게 되었다. NHA에 대항하는 조치로, PCHA는 다시 NHA 선수 영입에 나섰으며, 특히 Toronto Blueshirts 선수들을 대상으로 영입이 집중되었다. Toronto에서 영입한 5명의 선수가 새로 생긴 Seattle 팀의 핵심 선수가 되었다.

1918년, PCHA는 처음으로 Playoff 제도를 도입했다. 이전까지는, 정규 Season 성적이 가장 좋은 팀이 League의 우승팀이 되고 Stanley Cup에 도전할 자격이 주어졌었다. Playoff제도의 도입으로 이 정규 시즌 후 Playoff 경기에서 이긴 팀이 리그 우승팀 자격이 주어졌다.

1921년 또 다른 Major Hockey League였던 WCHL이 결성되면서, Stanley Cup을 위한 Playoff 제도는 WCHL 팀을 포함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후 PCHA의 마지막 2번의 Season이기도 했던 2년 동안, PCHA는 WCHL와 interleague를 치루었다. PCHA의 마지막 해, PCHA의 3팀은 전부 이 interleague에서 5할 이하의 승률을 기록했다.

1924년, Seattle Metropolitans는 다른 팀에게 통합되었고, Vancouver와 Victoria, 이 두 팀은 WCHL(이후 WHL-Western Hockey League-로 명칭 변경)로 League를 옮기므로써 PCHA는 역사 속에 사라지게 되었다. Victoria Cougars는 1925년에 Stanley Cup을 차지했으며, 이 우승은 NHL 팀이 아닌 팀으로서의 마지막 우승이자, 한 동안 서부 연안 지역 팀으로서는 마지막 우승이었다.

이 새로 생성된 WHL는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했고, NHL의 미국으로의 확장과 선수 연봉 면에서 대항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Patrick 형제는 선수를 팔거나 또는 Portland Rosebuds나 Vitoria Cougars의 경우에는 팀 자체를 매각할 수 밖에 없었다. NHL의 확장 팀이었던 Chicago Blackhawks는 Rosebuds 선수들을 15만 달러에 영입했으며 또 다른 NHL 확장 팀이었던 Detroit 팀은 Victoria 팀 선수들을 25만불에 영입하며, 팀 이름을 이전 팀과의 영속성을 인정하는 의미에서 Detroit Cougars로 정했다. 이후 이 Detroit 팀은 팀 이름을 지금의 Detroit Red Wing로 바꾸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24 시즌 - 코리아컵 3라운드 춘천시민구단

 이 날은 리그 경기가 아닌, 축구협회 주관의 FA Cup인데 명칭이 변경되어 코리아컵이라고 불리는 대회였습니다. 뭐 답답한 경기력은 여전했지만, 그래도 꾸역승 한......